Subscribe to 일산이스트 (ilsanist.com)RSS구독 add 일산이스트(ilsanist.com)즐겨찾기

“그림자가 따라와” 가 무엇인지 말해주마

July 30, 2008 by  

 

미디어 아트하면 백남준이 떠오르시죠?. 아름다운 일산에 사는 덕에 지난주에 원당 어울림누리 미술관에서 진행중인 미디어 아트 “그림자가 따라와”를 다녀왔습니다. 방학중에 자녀들, 연인들이 함께 다녀올수 있는 전시입니다.

그림자

 

 

 

 

 

 

 

저도 그랬지만 다들 뭐가 따라와? 그림자가 따라와? 하고 고개를 갸우뚱 하기 쉬운데, 전시관에 입장을 해서 그림자를 생성하고 다음방에 가는 순간 어떤 전시인지알게 됩니다.
 
 
 
 
위사진속에 같이간 두 잘생긴 대학생 모델들의 그림자가 두사람 앞의 스크린에서 아래사진 과 같이 생성되고 있습니다.
 
 

 

   
 
첫째방에서는 이렇게 다양한 포즈로 생성된 관객의 그림자들이 영상화됩니다. 여기서 생성된 그림자가 전시관 곳곳에서 다양한 형태로 관객을 따라 다니기 때문에 잘 만들어야 합니다.

 

 
 
두번째 방(그림자와 떠나는 바다여행)에 가면 관객의 동작에 따라 배경속 물고기등 객체들이 다양한 반응을 보입니다. 우리 그림자도 함께 나타나죠 . 각화면은 닌텐도 처럼 마치 게임을 하는듯 합니다.

   
 
세번째 방(통로?)그림자와 함께 숨은그림자 찾기라는데, 그림자속에서 그림을 볼수 있는 체험을 할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음 넷째방에서는 소리의 벽과 거인그림자를 만나는 방입니다. 소리의 벽은 8개의 모니터로 구성되어 내가 내는 소리에 따라 형형색색의 다양한 영상을 만들어 내며 거인 그림자의 등장을 암시하는 의도라고 하는군요.
   

 

관객이 전시에 자연스럽게 참여하게 만드는 이런 상호작용은 최승준 작가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신 .NET프레임워크의 WPF 와 XNA를 이용한 것으로 최작가는 이 분야에서 국내 최고로 평가 받고 있다고 하네요. 결국 그림자가 따라와첨단기술을 쉽고 재밌는 미디어아트로 풀어낸 최승준작가의 개인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신기술은 어렵게 들리실지 몰라도, 가보시면 나이와 상관없이 관객들에게는 전혀 어렵지 않게 다가 옵니다. ^^ 전시가 마무리 되기전에 가족들과 들려 보실것을 추천합니다. 나머지 자세한 내용은 고양문화재단 홈피에서 보시면 됩니다.

 

 

Comments

3 Responses to ““그림자가 따라와” 가 무엇인지 말해주마”
  1. 여운희 says:

    땡큐 베리머취!!! ^^

  2. Hyunbin says:

    그림자를 제대로 만드는게 중요한거더군~ ^^
    덕분에 잘보고 왔어.

  3. 지영 says:

    아이들이랑 가면 재밌겠는걸~

댓글과 평가 (Comments)

이 포스트의 트랙백 주소 복사: http://ilsanist.com/2008/07/30/113/trackback